요즘 어트랙트 모드 한방팩이라는거 받아서 슬슬 만져보고 있는데요.

에뮬은 옛날 오락실 게임에만 관심 있어서 그쪽만 만져보고 있어요.

다른 분들이 만들어 주신 마메 베젤 감사하게 쓰고 있지만 한가지 아쉬운게

대부분 1920X1080 이미지라서 저처럼 21:9 모니터 쓰는 사람은 비율이 

안맞아서 좌우에 필러박스가 생기더군요.

그렇다고 모든 게임 베젤을 일일이 만들기는 힘들죠.

그래서 양 옆에만 이미지를 채울 수 없을까 생각했는데 일단 방법은 찾았습니다.

mask05.png

제 바탕화면 해상도 따라가서 2560X1080 전체화면에 기존 베젤 이미지는 1920x1080

가운데 게임화면 크기는 1440X1080 기준으로 설명 드리자면요.

1. 적절한 이미지를 만들거나 찾습니다. 위에 이미지는 구글링 해서 찾은걸로 잘라 만든건데요.

제 모니터가 2560X1080인데 좌우 픽셀이 2560이니 1080P보다 640픽셀이 많잖아요.

그래서 좌우 320픽셀씩 채우도록 만들었어요. 아마 찾기가 쉽지 않을테니 만드셔야 할거예요.

이 이미지 파일을 바꾸려는 artwork폴더에 넣거나 같이 압축합니다.


2. 마메 artwork 폴더에 있는 베젤 압축 파일이나 폴더 열어보면 default.lay파일이 있어요.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줍니다.


<!-- neogeo.lay -->


<mamelayout version="2">

<element name="Artwork_1">       <-----------마메 베젤 파일을 변수로 지정

<image file="art1.png" />

</element>

<element name="screen_mask">

<image file="horz_screen_mask.png" />  <----------------화면 마스크 이미지 파일을 변수로 지정

</element>

<element name="screen_bezel">

<image file="horz_screen_bezel.png" />  <----------------브라운관 TV 테두리 이미지 파일을 변수로 지정

</element>

<element name="mask05">

<image file="mask05.png" />   <---------------위에서 언급한 잘라 만든 필러박스 채우기 파일을 변수로 지정.

</element>

<view name="Default View (2560x1080p)">  <--------------마메 탭 눌러 들어가는 설정메뉴에 비디오 설정에서 보이는 이름.

<screen index="0">

<bounds x="560" y="0" width="1440" height="1080" />              <---------- 게임화면 좌하단 시작점, 크기.

</screen>

<bezel element="mask05">                                                <-----위에서 지정한 필러박스 채우기 이미지 

                                                                                                    변수 불러옴.

<bounds x="0" y="0" width="2560" height="1080" />       (시작점 좌 하단, 크기)

</bezel>

                        <bezel element="Artwork_1">                                     <-----위에서 지정한 마메 베젤 파일 변수 불러옴.

<bounds x="320" y="0" width="1920" height="1080" />     (시작점 좌하단 [좌에서 320 떨어짐], 크기)

</bezel>

<overlay element="screen_mask">                                       <-----위에서 지정한 화면 마스크 이미지 파일 

                                                                                    변수 불러옴.

<bounds x="560" y="0" width="1440" height="1080" />     (게임화면 좌하단 시작점, 크기와 맞춤)

</overlay>

</view>


3. 저장합니다.


대부분의 베젤파일은 이미지만 다르고 구조가 거의 비슷하더군요.

물론 실제 오락실느낌 재현하려고 이런저런 효과 넣어서 만든 감탄 나오는 것도 있죠.

저도 잘 하는게 아니라 남이 만들어 놓은거 조금 편집하는 흉내내는 정도라서 그냥 아는 정도만

대강 설명 드렸는데 프로그램 언어나 HTML조금이라도 아시는 분 아니면 생소하고 어려울수도 있겠네요.



cats.jpg


cats1.jpg

이미지파일을 통으로 만드는 방법도 있긴 해요.

작업한 파일 첨부하니 예제삼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