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텀 레절루션 유틸리티 CRU 를 마메의 다양한 소수점 hz와 맞춰 써보면서

모니터 hz 와 fps 수치의 소수점 아래까지의 정밀한 동기화의 중요성을 알게된지 오래되었는데요.

프레임 제한 소수점으로 하는 방법은 정말 필요성을 계속 느껴왔던 사항이였네요.

// 있긴 한거야? 정말 필요한데 세상에나 없을 것 같기도하고 있으면 정말 좋겠다 생각했죠.

// 모니터 소수점 hz 는 되는데 프레임제한 소수점으로 해주는 유틸은 없는 것인가 실망 상태.


게임 기본 프레임이 소수로 되있는 겜의 경우 예) 스타크래프트, 23.809...fps

모니터 hz 는 비교적 정확하게 CRU 로 프레임의 정수배수로 잡을 수 있지만

프레임 제한은 fps 제한이 정수로 밖에 안되니까 소수점까지 맞출 수가 없었죠.


애프터버너에서 그냥 될 것도 같었고 안된다면 다른 툴 없나 생각을 했었죠.

이러해서 한동안 애프터버너 자체기능과 프레임 제한 소수점 제한하는 툴이 없나 대략 검색을 해봤었죠. 못찾었다가

방금전 드디어 영문을 꼼꼼히 읽어보면서 찾아냈군요.

프레임 분수 제한 frame fractional cap 이라는 용어를 쓰는 군요. frame limit with decimal point 정도로 검색하다 발견.


RTSS // 애프터버너 깔면 같이 깔리는 유틸

소수점 제한을 환경파일 직접 수정으로 넣을 수 있는 것 같고요.

최신 베타버전에서는 기존 정수만 되던 RTSS 입력란에 소수점 2자리까지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네요. 

3자리는 환경파일 직접수정해야는 것 같네요.

// 검색 참고는 다음 두링크정도네요. 영문과 컴퓨터 hz fps 및 인풋랙 관련 이해도가 좀 필요합니다.

// 수직동기와 낮은 인풋랙, 프리렌더링(사전렌더링) 등에 관한 내용인 듯.

https://www.blurbusters.com/howto-low-lag-vsync-on/

https://forums.guru3d.com/threads/the-truth-about-pre-rendering-0.365860/page-12#post-5380262


여담.

오래전부터 궁금했던 스타크래프트 정확한 프레임을 작년에서야 우연히 알게되고 이후 최적화에 몰두해봤는데요.

스타크래프트는 fastest 에서 1000/42 fps 기반 게임.

마우스 움직임을 위해서는 고hz 및 fps가 유리하니 최적화는 정확한 프레임의 정수배수로 하면서,

모니터hz 와 fps를 모니터가 가능한 고hz 로 맞추는 것.

여기까지는 해왔습니다만. 소수점 정확한 fps 제한하는 길이 없었죠.

이제 할 수 있네요.


베타를 방금 설치해보니 소수점 3자리까지 바로 입력하려면

프로파일 환경파일을 수정해야는군요 LimitDenominator 소수점 100 으로 되잇는 것을 1000 까지 할 수 있게.

저의 스타크래프트 StarCraft.exe.cfg 를 예로 들면 142.857 프레임으로 맞춘 설정

// 1000/42 = 23.809... 인데 저의 모니터능력에 맞게 정수배수 6을 해준 것이 142.857...

[Framerate]

Limit=142857

LimitDenominator=1000


저의 게임 세팅연구에 또 한번 신세계가 열린 시점이군요.

세팅에 따른 인풋랙과 반응속도 체감은 더 해봐야겠고 -0.01 해봐라고 적혀있긴하죠. 수직동기했을 시 이야기.

하지만 전 지금 에어로 끄고 수직동기 안하고 똑같이 맞추는 거라서.

기존 마메 경험에 의하면 hz 와 프레임이 소수점까지 같으면 수직동기 안해도 부드럽거든요.

일단 마우스커서 움직임의 부드러움이 전에 본 적 없이 부드럽군요. 모니터hz 프래임 142.857 로 똑같이 맞췄더니

수직동기화는 하지 않았지만 -0.01 도 해봐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