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이더 캐쉬 기능 때문에 첫 실행시 버벅이는 문제 겪어들 보셨죠.

이것 때문에 변종 돌핀 쓰시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요.

이제서야 돌핀이 이와 관련된 사항인 우버쉐이더를 업데이트를 본격화하는 것 같네요.


이 때문에 갑작스런 버그가 최신 버전에 따라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보이네요.

돌핀 소식 내용도 Ubershaders 가 있고요. {Uber는 독일어 (~보다) 위라는 뜻에서 파생해서 멋지다 최고다는 뜻}

// 공식홈 소식을 읽어보고나니 우여곡절이 있었군요. 2015년에 시도했었다가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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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능 문제를 해결하기 등 써있는데...

shader compilation stuttering is the most complained about

쉐이더 컴파일(편찬) 버벅임이 가장 불만을 받았다

등의 내용이 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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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이 한참 전에 캐쉬 버벅임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한 걸로 아는데 불가능했을 리는 없는 것 같은데 ^^;


돌핀 번역할 138 항목이 갑자기 생겼는데 이것도 우버쉐이더 관련인지 봐야겠군요. // 이렇게 갑자기 많이 생기긴 오랜만

번역하고 7월30일짜 돌핀 소식도 좀 읽어보고 해야겠네요.

첫실행 버벅임도 없어졌나도 최신버전 테스트도 해보고요.


<번역하고 돌아온 후기>

우버쉐이더 관련항목이 조금 있었습니다. 관련 내용을 분명 번역했는데...

실제 테스트에서는 어디 있는지 못찾겠군요. -> 찾아보니 있군요.


우버쉐이더 번역한 내용에 옵션 설명입니다. 3가지 설정이 있는 것 같네요.

하이-엔드가 어느 정도를 요구하는지는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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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활성화됨: 우버쉐이더가 전혀 사용되지 않습니다. 쉐이더 컴파일 동안 버벅임이 발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GPU 요구가 낮아집니다. 로우-엔드 저가 하드웨어에 권장됩니다.⏎⏎

하이브리드: 쉐이더 컴파일 동안 버벅임을 막는데에 우버쉐이더가 사용될 것입니다, 하지만 버벅임을 유발하지 않을 때는 기존 쉐이더가 사용될 것입니다. 성능과 부드러움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전용: 우버쉐이더가 항상 사용될 것입니다. 하이-엔드 고급 시스템에 대해서만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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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쉐이더스 테스트 후기>

개발자 버전 최신에서 그래픽 옵션 - 향상 쪽에 보시면 옵션이 있습니다.

전용은 미리 쉐이더를 처리하는 과정도 있는 모양이고. 도중에도 계속 처리하나보군요.

제가 그래픽카드가 구형 hd4770 이라서 어림도 없네요. 테스트게임은 언제나 솔칼2 GPU 풀로드에 15프레임나오고 멈추고.

저는 이제 무조건 포기.

고사양 그래픽카드분들은 어떨지 모르겠군요. 


하이브리드는 잘 작동했습니다. 비활성이 33%까지 gpu가 올라가는데 하이브리드는 44%잠깐 보스에서 본 것 같군요.

새버전 나오면 또 해봐야겠군요. 쉐이더 캐시 새로되게끔.

오늘 테스트는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