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ger Scaling VS Bilinear Scaling - 01.jpg







Interger Scaling VS Bilinear Scaling - 02.jpg









인티저 스케일링(Integer Scaling) 은 바이큐빅(bicubic) 이나 바이리니어(bilinear) 기법과 달리 픽셀의 색상 정보를 수정하거나 보간하지 않는 방식이다.







바이큐빅이나 바이리니어 처럼 텍스트가 뭉개지거나 외곽선이 소프트해지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픽셀 그래픽 중심의 콘텐츠 환경에선 인티저 스케일링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특히, 에뮬레이터 게임 마니아들에겐 성배나 같은 존재로 여겨졌는데 인텔이 사용자 의견을 받아 들여 인티저 스케일링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인텔의 비주얼 컴퓨팅 디렉터 Lisa Pearce 는 이 같은 소식을 트위터로 전하면서 8월 말 드라이버 배포를 약속했다. 하지만 Gen11 이전 GPU는 인티저 스케일링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내장하지 않아 최신 GPU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소 실망스런 소식이기는 하지만 이번 결정을 계기로 AMD와 엔비디아에 인티저 스케일링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커져갈 전망이다.
















해외 기사들





















ps. 정수 스케일링 ( 보정없이 정수 배율로 확대 ) 이라고 오리지널 해상도에다 x2, x3 해서 화면을 보정없이 확대해주는 스케일링 방식입니다. 화면이 선명해 져서 좋은 사람도 있겠으나 저는 그렇지 않습니다. 굉장히 보기가 싫네요... 에뮬레이터 사용자들이 원한다는데 단순히 보정없이 해상도만 늘리면 화면이 이상해 지던데... 뭐 사람들 마다 다 원하는것이 다르겠지요...







하나 놀라운점은 아직 현존 GPU 에서 Integer Scaling ( 보정없이 정수 배율로 확대 ) 을 하드웨어로 구현하지 못합니다.
소프트웨어 에서는 옵션으로 자주 보던것인데 여지껏 GPU 하드웨어로 가속지원을 안하다니 아마 인텔에서 최초로 IceLake 내장 그래픽 Gen 11 에서 하드웨어 방식으로 지원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Nvidia 나 AMD 사가 따라하겠지요... 인텔이 내장 GPU 에 이것저것 신기술 많이 도입하는데 아쉬운점은 성능이 너무 떨어지네요... 10nm 공정의 Gen 11 내장 GPU 성능은 Nvidia 막내 GT1030 의 70~80% 성능으로 예측이 됩니다. 







IceLake 후속 CPU TigerLake 내장 GPU Gen12 에서나 GT1030 이랑 맞먹는다고 하네요 출시 시기가 대략 2020~2022년 
사이라는데 그때쯤이면 GT1030 의 4배 정도 되는 GPU 가 이 자리를 차지할 것 같습니다.







0021.jpg







사족으로 IceLake 는 이미지 가속 칩이 있습니다. 거의 Core 1개 크기입니다. 여기에서 스케일링이나 8K 같은 초고해상도 이미지를 처리해서 화면 보는 속도를 가속화 시킬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