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3 기판은 1.0, 1.5, 2.0, 2.1 버전 이렇게 총 4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변경점은 CPU와 GPU의 클럭 향상이 대부분이긴 합니다만..


이게 에뮬에서는 차이가 많이 나서 아무래도 언급을 안할 수가 없네요.


일단 기판마다 CPU와 GPU 클럭이 다르지만, 에뮬에서 설정가능한 클럭은 CPU 뿐입니다.


최초의 1.0 모델은 버파 3 시리즈만 사용되었습니다.


CPU는 IBM 파워 PC 66 MHZ 가 사용되었습니다.


1.5 모델은 CPU 동일 모델을 100 MHZ로 클럭이 오버되었으며, 사용된 게임은 스커드 레이스와 르망 24시, 쥬라기 공원 정도네요.


2.0과 2.1 모델은 CPU 동일 모델을 166 MHZ로 클럭을 오버하였으며, 위에 언급한 게임을 제외한 모든 게임에 적용되었습니다.


모델 3 에뮬인 슈퍼모델의 경우 


이전까지는 CPU 설정이 빡빡하지 않아서 보통 CPU 클럭을 66 정도만 주면 대부분의 게임에서 정상적으로 구동이 되었으나


에뮬이 버전업 하면서 기판별로 클럭이 적용되며, 실제 기판의 클럭을 입력해 준다고 정확한 에뮬레이션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아직 에뮬의 완성도가 완벽하지 못하다는 반증이랄까요..


실제 기판으로 게임을 즐기지 않은지 오래 되어서 많은 분들이 그냥 저냥 구동하시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


에뮬 자체에서가 클럭이 정확하지 않으면 기본적인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느려지거나, 특정 부분에서만 늦거나


오디오와 화면의 싱크가 어긋나는 등 문제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데모 및 오프닝에서 너무 느리거나 싱크가 제대로 맞지 않으면 클럭세팅에 문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 새로 세팅하면서 클럭값을 대략적이나마 찾아보았는데..


1.0 기판의 경우 66 MHZ의 클럭이지만, 에뮬에서의 세팅은 45 정도


1.5 기판의 경우는 100 MHZ 그대로 (솔직히 말하면 데모에서 싱크 차이를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2.0, 2.1 기판의 경우는 166 MHZ의 클럭을 에뮬에서는 155 정도로 맞춰주셔야 합니다.


다만, 모든 게임마다 완벽하게 들어맞는 건 아닙니다. 대략적인 수치만을 찾아봤을 뿐이라..


아마 게임마다 클럭 수치가 미묘하게 다를 겁니다.


예시) 


Supermodel.ini 파일을 열어서 


[ Global ]  ; Input settings can only be read from the global section! 여기 아래에


PowerPCFrequency = 155


다만, 제 컴퓨터에서의 세팅값(쿼드 렌더링 X)으로 다른 분들의 경우는 조금 다를 수도 있으며, 


향후 슈퍼모델 에뮬이 버전업이 되면서 수치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셨으면 해서 새벽부터 일어나자마자 작성하네요 ;;


하이퍼스핀을 쓰시는 분들은 로켓런처UI에서 모델 3 에뮬의 설정에서 롬파일 개개별로 클럭값을 다르게 주면 되고


에뮬을 개별로 구동하시는 분은 배치 파일로 따로 만들어서 구동하시는 등의 방법을 쓰시면 됩니다.


2.0과 2.1 기판의 게임이 대부분이므로 버파 3와 스커드 레이스, 르망 24시, 쥬라기 공원 정도만 따로 만들어서 구동하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