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ch] MAME Plus! 0.151에서 린필드 i5 - 750에서 하스웰 i5 - 4670로 업그레이드 했을시 게임프레임 비교










[CPU] Skylake vs Haswell 내장 GPU 스펙 GPU-Z로 비교한것 입니다. 일반벤치포함 최대 53.8% 향상









CPU : 하스웰 i5 - 4670 3.40Ghz ( Turbo Boost : OFF )
RAM : DDR3 8기가
VGA : 내장그래픽 (Driver 10.18.10.3379)
OS : 윈도우 8 Pro 64비트 버전
MAME버전 : MAME Plus! 0.151 64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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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 스카이레이크 i5 - 6600K 3.50Ghz ( Turbo Boost : ON )
RAM : DDR4 32기가
VGA : GT1030 (Driever 397.93)
OS : 윈도우 10 RS4 64비트 버전
MAME버전 : MAME Plus! 0.168 64비트







Cotton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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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Q 2x  : 118~122%
무필터  : 154~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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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Q 2x  :  161~189%
무필터  :  280~300%







Cotton 부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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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Q 2x  : 85~92% ( ※ 치트사용하여 공격 못하게 했음 )
무필터  : 109~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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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Q 2x  :  136~147%
무필터  :  20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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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MEPlus! 0.168 버전만 이런지 다른 버전으로 벤치를 해보았습니다.



MAMEPlus! 0.144 버전



HQ 2x  :  130~140%
무필터  :  290~300%



거의 50% 이상 더 최대프레임이 올라가네요 
MAME 은 버전업이 될수록 최대프레임이 대부분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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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요뿌요 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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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Q 2x  : 128~132% ( ※ 치트사용하여 공격 못하게 했음 )
무필터  : 168~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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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Q 2x  :  180~194%
무필터  :  310~320%







이 벤치를 보면서 스카이레이크 아키텍쳐의 잠재 가능성을 한번 추측해 봅니다.
MAME 에서 스카이레이크 가 동클럭 하스웰 대비 최대프레임 벤치가 50% 이상 되는 것은 CPU가 그래픽 필터를
담당할때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게임자체의 최대프레임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심지어 어떤 게임에서는
2배 이상 최대프레임이 향상이 되었습니다. MAME 팀에서 Sega Saturn/ST-V 기판만 스카이레이크 CPU에 최적화
시켜줄리는 없을테고요... 







제가 생각하는 이런 엄청난 최대프레임 차이가 나는것은 제 생각엔 스카이레이크는 14nm 공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이 14nm 공정이 불안정하여서 수율에 문제가 생겨서 파이프라인을 대폭 늘려 문제점을 고쳤다고 합니다.







아시죠 파이프라인 늘리면 어떤 CPU가 나오는지? 프레스캇과 불도저가 있습니다. 둘다 동클럭에서는 경쟁사의 CPU에 비해 
엄청나게 성능이 후진 CPU 입니다. 파이프라인이 길면 클럭이 올라가는 장점이 있지만 심각한 단점으로 분기예측부분에서 
성능을 대폭 하락시킨다고 합니다. 







파이프라인을 늘렸지만 하스웰 대비 클럭을 거의 올리지 않은 스카이레이크 아마 클럭을 올리면 14nm 에서 또 다른 문제가 생겼겠지요 보통 이렇게 파이프라인 깊게 하면 성능이 과거 CPU 보다 떨어지는데 오히려 하스웰 대비 동클럭 10% 라도 올린것은 그만큼 스카이레이크 아키텍쳐가 엄청난 성능의 CPU 라는것을 방증하는거라 생각을 해봅니다. 
아마 14nm 공정에 문제가 없어서 파이프라인 늘리지 않았다면 한 하스웰 대비 30~50% IPC 향상이 되지 않았을까요?
분기예측에 별로 사용되지 않는 프로그램에서 스카이레이크 성능이 제대로 나올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