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마메에서는 더블드래곤 1,2 가 적 두세마리만 나와도 느려졌었는데요. 이게 실제 오락실 속도가 맞고요.


Arcade64 0.197 로 방금 해보니

더블드래곤1 은 적이 4마리 나와야 느려지고

더블드래곤2 는 적이 5마리 나와야 느려지네요.

일부러 적을 많이 나오게 하지 않으면 느려지지 않는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뜻이죠.


예전 마메는 치트체크, 슬라이더 컨트롤 메뉴

기판 오버클럭으로 예전에 CPU: maincpu 150% 정도 땡기면 안느려졌었는데요.

이제 120% 정도만 해도 5마리 나와도 안느려지는 군요.


어디선가 지나가다가 예전에 업데이트 소식에서 비슷한 내용을 본 것 같긴한데.

비록 정확도 측면에서 느려지는 것이 맞지만 플레이 측면에서 올려준다는 내용이였나 기억이 가물



<<후기 추가>> MAMEINFO를 찾아보니, CPU 자체와 클럭들이 바뀐 적이 있군요.

HD6309 CPU1 -> HD6309E // 더블드래곤1,2 공통

M6809 CPU3 -> MC6809 // 더블드래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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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ble Dragon (Japan) (Technos Japan 1987)

- 0.196: CPU Type identification [cam900]. Replaced HD6309 CPU1 with HD6309E (3MHz).

- 0.193: Changed MC6809 CPU3 clock speed to 6MHz.

- 0.129: Changed M6809 CPU3 clock speed to 1.5MHz.


0.195 information

Hitachi HD6309E 3.000000 MHz

Hitachi HD63701 6.000000 MHz

Motorola MC6809 6.000000 MHz


0.175 information

HD6309 12.000000 Mhz

HD63701 6.000000 Mhz

M6809 1.500000 M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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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ble Dragon II - The Revenge (World) (Technos Japan 1988)

Hitachi HD6309E 3.000000 MHz // HD6309 12.000000 Mhz 에서 바뀜

Zilog Z80 4.000000 MHz

Zilog Z80 3.579545 MHz


또, 부트레그들은 cpu 구성이 다르기도 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