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성의 아리아님의 도움으로 비쥬얼 C++오류가 나던건 수정되었는데...

(crc값이 맞지 않던 바이오스 문제였다니.... 그런데 왜 오류문구는 사람 헷갈리게 비쥬얼C++오류라고 뜬건지;;;;;)


문제가  Beetle PSX HW으로 하면 게임화면이 깨지는 게임들이 몇몇 보이고 (예 뱀파이어 세이버ex에디션)

그냥  Beetle PSX 으로 돌리면 화면이 쉐이더를 위에 입혀놔도 그닥이네요..


무엇보다 무엇때문인지... 제컴터에선 간간히 끊기네요;; (무엇때문인지 이유를 모르겠어요;;)


스케일을 2~3배로 올리면 엄청나게 끊기기 시작하는데... 이유를 모르겠고 (설정에서 별다르게 건드린건 없습니다..)


무엇보다 일단 사운드가 뭔가 둔탁하다고 해야하나... 뭔가 좀 안좋네요;;

(뱀파이어 세이버를 돌려보고 둔탁한 배경음에 깜짤 놀랐습니다..;;;;;)


화면도 ePSXe에서 쓰던 설정을 플러그인방식이라 그대로 pcsxr에 적용할 수 있어서

PGXP적용된 pcsxr이 일단 저에겐 제일 만족스러운 화면을 보여주기도 하고


무엇보다 저만 그런건지 Beetle PSX 에선 쉐이더를 적용해도 문제가 없는데 Beetle PSX HW 에서 쉐이더를 적용하면

화면이 깨지는 문제가 있네요..


캡처.JPG

이처럼...


그래서 하드웨어스케일 + 쉐이더를 적용하질 못하는 문제가 있네요.


pcsxr의 기본 사운드 플러그인이 리듬게임에서 (예) 움재러라미) 특정사운드가 출력이 안되거나 싱크가 안맞거나 하는문제가

있어 그런경우만 ePSXe 기본 SPU로 플레이 하고 나머진 pcsxr이 일단 저에겐 맞는것 같네요.



일단 전 retroarch는 MD나 기타 쉐이더를 지원하지 않는 에뮬에 cg 쉐이더를 즐기는 에뮬레이터로 써야할듯 싶네요




참고로 방금 찍어본 샷을 올려봅니다. (클릭하시면 원사이즈를 보실 수 있습니다)


r1.JPG


스케일 없는 ps1 실기샷이라고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retroarch 기본)

지금와서 이화면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기엔... 뭔가 좀 아쉽습니다. 2D게임이면 그나마 괜찮지만 3D게임이라면 말이죠...


r4.JPG


스케일 4배로 하드웨어 업한 화면입니다 (retroarch Beetle PSX HW )

뭔가 굉장히 깔끔해졌지만... 뭐랄까 실기를 즐겨왔던 입장에선 약간 이질감이 생기는 화면입니다.


이번엔 pcsxr (ePSXe) 의 스케일 4배화면입니다.


pN.JPG


제가 볼땐 retroarc 의 HW 업스케일링보단 ePSXe(pcsxr)의 업스케일링 화면이 좀 더 나은 화질을 보여준다고 보입니다.


어찌보면 제일 깔끔한 화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전 이화면으로 게임을 즐기진 않습니다.



뭔가 ps1과는 맞지않는 선명함이랄까....


솨니님말대로 맞지않는 옷을 입고있는 느낌이랄까...


ps1세대는 폴리곤수가 그다지 높지 않아서 뭔가 각진것들이 더 도두라져 보이기만 하는 느낌이랄까요...



그렇다고 투박한 해상도로는 지금와선 눈갱에 가깝고 무엇보다도 다들 추억보정이란게 있는데..


나름 추억보정이라면 추억보정이라고 할만한 업스케일링+쉐이더의 조합을 한 1.5세대쯤의 그래픽이라고 할만한 화면입니다


바로 아래화면입니다.


(클릭하여 원사이즈로 봐야 스캔라인이 제대로 보입니다. 줄여진 화면에선 스캔라인이 이상하게 보일거예요)


ps.JPG


적당히 뭉개진 화면에 업스케일링을 통합 화질향상..



retroarch에선 아무리 건드려봐도 이런화면은 안나오더라구요...



결국 저는 ps1은 현재 1순위 pcsxr-PGXP 2순위 ePSXe 가 될듯 합니다.


ePSXe가 아래와 같은 PGXP만 지원됐어도 1순위일텐데 말이죠..

730ed34efafc43ad344330a51ad0722f.JPG


(이 PGXP는 pcsxr-PGXP와 retroarch의 Beetle PSX HW에서 지원합니다)


p.s - 위의 스크린샷은 첨부파일 5MB 제한으로 인해 PNG가 아닌 JPG로 올렸기 때문에 화질열화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