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에뮬레이터와 에뮬레이터 프론트엔드를 제작할 의향이 있었지만 시간관계상 생각만하고 있었는데 최근 들어 이런 저런 언어들로 프로토타입 제작을 해보고 있습니다.


대충 생각하고 있는 프론트엔드의 기능은


1. RetroArch + No-Intro롬셋에 특화된 지원

현재 모든 플랫폼에서 가장 쉽게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No-Intro 풀셋 폴더와 RetroArch 폴더만 선택하면 나머지는 거의 자동으로 인식되는 수준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PPSSPP의 장점이 특별한 설정없이 실행해도 높은 수준의 화면출력으로 실행되는 것 처럼 폴더만 설정하면 곧바로 고품질로 실행되게 만드는 것이죠.

복잡한 설정 대부분을 자동화 시키고 컨트롤로 설정 또한 매우 단순화해서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출 생각입니다.


2.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목록 출력

현재 많은 프론트엔드들이 제한된 방식의 화면 출력만 지원됩니다.

목록, 박스샷 등 프론트엔드들이 원하는 대부분의 방식으로 게임목록 출력을 지원할 생각입니다.


3. 자동 에뮬레이터 설정 지원

각 기종별로 현재 가장 성능이 좋은 에뮬들이 존재합니다.

RetroArch와 .MESS를 기본으로 플랫폼에 맞춰 자동으로 롬파일과 에뮬레이터 설정이 되게 할 생각입니다.


4. 여러 언어 롬파일 중 선호 언어 롬파일 실행

No-Intro는 하나의 게임이 언어별로 나눠져 있습니다.

선호 언어를 선택하면 같은 게임은 선호 언어가 있을 경우 선호 언어로 실행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5. IPS, UPS 등 자동 언어 패치

언어 패치 파일을 롬파일 명과 동일하게 정하면 실행시 언어 패치 파일이 있을 경우 자동 언어 패치후 실행합니다.

물론 원본롬은 변경을 하지 않고 임시폴더에서 패치 하고 실행한후 실행 종료후 패치한 파일을 제거합니다.


6. No-Intro 등 같은 게임에 여러 중복 언어 롬들이 있는 경우 선호 언어 설정 순으로 하나의 롬만 프론트엔드에 등록

여러가지 버전의 롬이 있는 게임들중 선호 언어 게임 하나만 등록합니다.

예를 들어 선호언어를 Korea(K), USA(U), EU(E) 등으로 설정하면 가장 선호 언어 앞에 있는 롬만 등록하는 겁니다.

만약 해당 게임의 IPS가 존재하면 IPS가 존재하는 게임을 등록하는 것이죠.

선호 언어에 해당하는 롬이 없거나 롬이 하나면 해당 롬을 등록합니다.


그 밖에 기본적으로 프론트엔드들이 지원하는 것들은 대부분 지원할 생각입니다.